다크 엔젤 코덱스 왜 이럽니까…


소문을 들었을 땐 그래도 주축인데 거짓말이겠지 했지만,

이게 정말인지 할 정도로 너프된 코덱스가 나와버렸습니다.






뎃흐윙(Deathwing)은 이제 커맨드 스쿼드도 없어졌고, 

썬더 해머와 스톰 실드 라이트닝 클로는 제거되었습니다.

나이트는 오히려 종수퇴(縱囚槌; Mace of Absolution) 피해값이 3 → 2로 너프되었습니다.


뎃흐윙(Deathwing)이 너프당할만 하다고 하는 분들도 있는데,





⑵ Inner Circle Task Force

분견대 고유 규칙(Detachment Rule)


※ 수호의 맹세(Vowed Target)

내원회(內圓會; Inner Circle)에게 있어, 

목표 대상이 중요한 비밀을 숨기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들에게 중요한 건 그들이 해당 표적을 확보할 수 있을지, 아니면 파괴해야 하는지입니다.

이들은 이 전략 목표를 수호하는데 방해가 되는 그 어떤 훼방꾼도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가장 냉혹하고 흉폭하게 처단할 겁니다.


명령 시기(Command Phase) 시작시에 전장의 목표 표지(Objective Marker)들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다음 명령 시기(Command Phase) 전까지, 

해당 목표 표지(Objective Marker)는 수호 대상(Vowed Objective Marker)로 간주됩니다.

뎃흐윙 보병(Deathwing Infantry) 유닛이 수호 대상(Vowed Objective Marker)의 간격 이내에 위치한 적을 공격할 때,

피해 굴림(Wound Roll) 결과값에 +1 혜택을 봅니다. 


‼제한 규정‼

이 규칙의 적용을 받기 위해서는 다크 엔젤스(Dark Angels) 유닛만으로 편성되야만 합니다.

다른 지부(Chapter) 소속의 신군부(Adeptus Astartes) 유닛은 포함 할 수 없습니다.



+독자적 개선 사항(Enhancements)+


※ 뎃흐윙 일인자(Champion of the Deathwing) - 15 Pts

이 전사는 용서 받지 못한 자(The Unforgiven)의 최고 숙련병들 중에서도 

검술, 체술 및 임무에 대한 사명감에 있어 타의 귀감이 되는 존재입니다. 


뎃흐윙(Deathwing) 모델 전용 규칙으로,

이 규칙의 대상이 된 모델이 가진 근접 무기(Melee Weapon)는 모두 치명적[Lethal Hit] 특수 능력이 부여됩니다.

이 모델이 수호 대상(Vowed Objective Marker)의 간격 이내에 위치한 적을 근접 공격(Melee Attack)할 경우,

해당 공격은  명중 굴림(Hit Roll) 에서 순수하게(Unmodified Hit Roll) 5 이상이 나오면 필중(Critical Hit)으로 간주합니다.



※ 보이지 않는 눈(Eye of the Unseen) - 10 Pts

심문-군목(Interrogator-Chaplain) 이녹흐(Enoch)이 처음 착용했던 것으로 알려진 이 인공 안구 앞에서는

그 어떤 비밀도 감히 숨길 수 없다고 전해집니다.


뎃흐윙(Deathwing) 모델 전용 규칙으로,

아군의 전략(Stratagem)을 이 규칙의 대상이 된 모델이 속한 유닛을 대상으로 사용할 경우,

D6 굴림을 수행합니다. 

해당 모델이 속한 유닛이 수호 대상(Vowed Objective Marker)의 간격 이내에 있다면 결과값에 +1 혜택을 봅니다.

최종 결과값이 5 이상이면 지휘 점수(Command Point)를 1 점 획득합니다.



※ 일점 집중(Singular Will) - 20 Pts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오직 앞만 보고 빠르게 달려가는 이 전사의 진격을 늦추거나 막아설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뎃흐윙(Deathwing) 모델 전용 규칙으로,

이 규칙의 대상이 된 유닛은 가세(Pile In)나 유닛 재편(Consolidate)시, 

기존 이동에 추가로 3 인치(") 더 이동이 가능합니다.



※ 뎃흐윙 투입(Deathwing Assault) - 30 Pts

적에게 심리적 자극을 안겨주는 충격 돌격법은 

고대 기술과 상당한 전술 수행능력이 뒷받침 되어야 가능합니다.

뎃흐윙(Deathwing)들은 이 전략의 귀재로 

적이 전혀 눈치채지 못한 상황에서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그들의 뒤를 잡습니다.


궤도 투하(Deep Strike) 특수 능력을 지닌 뎃흐윙(Deathwing) 모델 전용으로,

이 규칙을 가진 유닛은 증원 단계(Reinforcement Step) 

임무 규칙(Mission Rule)과 상관없이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이동 시기(Movement Phase) 중,

소유주가 원하는 시기에 궤도 투하(Deep Strike) 규칙에 따라 전장에 배치(Set Up)됩니다.






장난합니까? 

이거 포인트 추가로 써야 먼저 투입이 가능한거잖아요.

고작 이걸로 너프를 한다고요?

이거 하나 때문에 차떼고 포떼고 아주 장애인을 만들었습니다.


♣ 벨리알(Belial)




이 친구는 신 모델 팔아먹으려고 리모델링 한겁니까?


※ 무장





※ 지휘관(Leader)

이 모델은 뎃흐윙 나이츠(Deathwing Knights), 뎃흐윙 터미네이터 소대(Deathwing Terminator Squad), 터미네이터 돌격 소대(Terminator Assault Squad) 터미네이터 소대(Terminator Squad)들 중 하나와 합류(Attach)할 수 있습니다.



※ 유닛 능력

기본(Core) : 궤도 투하(Deep Strike), 지휘관(Leader)

파벌(Faction) : 순간의 맹세(Oath of Moment)


▶뎃흐윙 총사령관(Grand master of Deathwing)

이 모델이 지휘관(Leader)으로 합류한 유닛의 모델들이 공격을 시도할 때, 

필중(Critical Hit)이 나올 경우 해당 공격은 자동으로 정밀(Precision) 능력이 추가됩니다. 


▶응보의 타격(Strikes of Retribution)

적이 근접 공격(Melee Attack)으로 이 모델에게 타격을 가할 경우, 적이 공격 수행을 모두 마친 뒤,

시도된 근접 공격 하나당 하나의 D6 굴림을 수행합니다. (최대 6개까지 굴릴 수 있습니다.)

해당 결과값이 4 이상인 경우 성공으로 간주하며,

성공한 횟수만큼 공격을 시도한 유닛에게 치명상(Mortal Wound)을 부과합니다.(최대 치명상 6)



※ 유닛 구성

● 벨리알(Belial) 1 명 - 고유 영웅(Epic Hero) - 85 Points


이 모델은 장인이 만든 스톰 볼터(Master crafted storm bolter)와

침묵의 검(Sword of Silence)으로 무장했습니다.



※ 파벌 별칭(Faction Keyword)

Adeptus Astartes, Dark Angels 



※ 별칭(Keyword)

보병(Infantry), 영웅(Character), 고유 영웅(Epic Hero), 제국(Imperium), 터미네이터(Terminator), 

뎃흐윙(Deathwing), 중대장(Captain), 벨리알(Belial) 




♣ 뎃흐윙 나이츠(Deathwing Knights)




※ 무장




● 뎃흐윙 단장(Deathwing Master)의 기본 무장은 렐릭 웨폰(Relic Weapon) 하나로 교환 가능합니다.

● 원하는 숫자만큼, 뎃흐윙 나이츠(Deathwing Knights)의 종수퇴(縱囚槌; Mace of Absolution)를 

파워 웨폰(Power Weapon) 하나로 교환 가능합니다. 

● 이 유닛은 어둠 속의 감시자(Watcher in the Dark) 하나를 데려갈 수 있습니다.



※ 유닛 구성

● 뎃흐윙 단장(Deathwing Master) 1 명 

● 뎃흐윙 나이츠(Deathwing Knights) 4 명

5 명 - 290 Points


뎃흐윙 단장(Deathwing Master)은 용서받지 못한자의 대형 무기(Great weapon of the Unforgiven)로 무장했습니다.

뎃흐윙 나이츠(Deathwing Knights)는 종수퇴(Mace of Absolution)로 무장했습니다.



※ 유닛 능력(Ability)

기본(Core) : 궤도 투하(Deep Strike), 지휘관(Leader)

파벌(Faction) : 순간의 맹세(Oath of Moment)


▶텔레포트 유도기(Teleport Homer)

전투 시작시에 적의 배치 구역(Deployment Zone)을 제외한 전장 아무곳이나 이 유닛의 텔레포트 유도기(Teleport Homer)를 배치 가능합니다.

텔레포트 유도기(Teleport Homer)를 배치하였다면 전투 중 단 한 번 즉각 투입(Rapid Ingress) 전략(Stratagem)을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단, 이 방법으로 투입되는 유닛은 자신의 텔레포트 유도기(Teleport Homer)에서 3 인치(") 이내, 

적으로부터 9 인치(") 이상 떨어진 지점에만 배치(Set Up) 가능합니다.

유닛이 배치(Set Up)된 이후에 텔레포트 유도기(Teleport Homer)는 자동적으로 전장에서 제거됩니다.


▶내원회(內圓會; Inner Circle)

이 유닛에게 공격이 시도될 때 모든 공격은 각각 피해값(Damage)에 -1 손해를 봅니다.



※ 장비 능력(Wargear Ability)

▶어둠 속의 감시자(Watcher in the Dark) 

전투 중 한 번, 아무 시기(Phase)나, 해당 유닛은 어둠 속의 감시자(Watcher in the Dark)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어둠 속의 감시자(Watcher in the Dark)가 소환되면 해당 유닛은 이번 시기(Phase)가 끝날 때까지,

일시적으로 치명상(Mortal Wound)에 대해서 광폭화(Feel No Pain) 4+ 능력을 부여받습니다.


§제작사의 도움말

능력이 발동되는 동안 어둠 속의 감시자(Watcher in the Dark) 모델을 해당 유닛 옆에 놔두었다가,

이번 시기(Phase)가 끝날 때 어둠 속의 감시자(Watcher in the Dark) 모델을 제거하십시오.



※ 합류 가능 유닛(Attached Unit)

지휘관(Leader) 능력을 지닌 영웅(Character) 모델들 중, 

터미네이터 소대(Terminator Squad)들 중 하나와 합류(Attach)할 수 있는 모델은 

이 유닛과 합류할 수 있습니다.  



※ 파벌 별칭(Faction Keyword)

Adeptus Astartes, Dark Angels 



※ 별칭(Keyword)

보병(Infantry)제국(Imperium), 터미네이터(Terminator), 뎃흐윙(Deathwing),

뎃흐윙 나이츠(Deathwing Knights)





♣ 뎃흐윙 터미네이터 소대(Deathwing Terminator Squad)




※ 무장





● 원하는 숫자만큼, 뎃흐윙 터미네이터(Deathwing Terminator)의 파워 피스츠(Power Fist)를 

체인피스츠(Chainfist) 하나로 교환 가능합니다. 

● 모델 5 명당, 1 명씩 이하의 무장들 중 하나로 무장 가능합니다.

  ○ 어설트 캐논(Assault Cannon) 1문

  ○ 중형 화염방사기(Heavy Flamer) 1문

  ○ 플라즈마 캐논(Plasma Cannon) 1문

  ○ 스톰 볼터(Storm bolter) 1 정과 사이클론 미사일 발사대(Cyclone Missile Launcher) 1문

 [사이클론 미사일 발사대(Cyclone Missile Launcher)를 장비한 모델의 스톰 볼터(Storm bolter)는 교체 불가]

● 이 유닛은 어둠 속의 감시자(Watcher in the Dark) 하나를 데려갈 수 있습니다.



※ 유닛 구성

● 뎃흐윙 분대장(Deathwing Sergeant) 1 명 

● 뎃흐윙 터미네이터(Deathwing Terminator) 4~9 명

5 명 - 205 Points

10 명 - 410 Points


뎃흐윙 분대장(Deathwing Sergeant)은 스톰 볼터(Storm bolter)와 파워 소드(Power Sword)로 무장했습니다.

뎃흐윙 터미네이터(Deathwing Terminator)는 스톰 볼터(Storm bolter)와 파워 피스츠(Power Fist)로 무장했습니다.



※ 유닛 능력(Ability)

기본(Core) : 궤도 투하(Deep Strike), 지휘관(Leader)

파벌(Faction) : 순간의 맹세(Oath of Moment)


▶텔레포트 유도기(Teleport Homer)

전투 시작시에 적의 배치 구역(Deployment Zone)을 제외한 전장 아무곳이나 이 유닛의 텔레포트 유도기(Teleport Homer)를 배치 가능합니다.

텔레포트 유도기(Teleport Homer)를 배치하였다면 전투 중 단 한 번 즉각 투입(Rapid Ingress) 전략(Stratagem)을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단, 이 방법으로 투입되는 유닛은 자신의 텔레포트 유도기(Teleport Homer)에서 3 인치(") 이내, 

적으로부터 9 인치(") 이상 떨어진 지점에만 배치(Set Up) 가능합니다.

유닛이 배치(Set Up)된 이후에 텔레포트 유도기(Teleport Homer)는 자동적으로 전장에서 제거됩니다.


▶뎃흐윙(Deathwing)

이 유닛에 소속된 모델이 공격을 시도할 때,

사격 능력(Ballistic Skill)과 근접전 능력(Weapon Skill), 명중 굴림(Hit Roll)에 영향을 주는 

모든 증감 효과(Modifier)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순간의 맹세(Oath of Moment)가 적용된 적에게 공격을 시도할 경우,

명중 굴림(Hit Roll) 결과값에 +1 혜택을 봅니다.

[순간의 맹세(Oath of Moment)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스페이스 마린 코덱스 참조]



※ 장비 능력(Wargear Ability)

▶어둠 속의 감시자(Watcher in the Dark) 

전투 중 한 번, 아무 시기(Phase)나, 해당 유닛은 어둠 속의 감시자(Watcher in the Dark)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어둠 속의 감시자(Watcher in the Dark)가 소환되면 해당 유닛은 이번 시기(Phase)가 끝날 때까지,

일시적으로 치명상(Mortal Wound)에 대해서 광폭화(Feel No Pain) 4+ 능력을 부여받습니다.


§제작사의 도움말

능력이 발동되는 동안 어둠 속의 감시자(Watcher in the Dark) 모델을 해당 유닛 옆에 놔두었다가,

이번 시기(Phase)가 끝날 때 어둠 속의 감시자(Watcher in the Dark) 모델을 제거하십시오.



※ 합류 가능 유닛(Attached Unit)

지휘관(Leader) 능력을 지닌 영웅(Character) 모델들 중, 

터미네이터 소대(Terminator Squad)들 중 하나와 합류(Attach)할 수 있는 모델은 

이 유닛과 합류할 수 있습니다.  



※ 파벌 별칭(Faction Keyword)

Adeptus Astartes, Dark Angels 



※ 별칭(Keyword)

보병(Infantry)제국(Imperium), 터미네이터(Terminator), 뎃흐윙(Deathwing),

뎃흐윙 터미네이터 소대(Deathwing Terminator Squad)





어차피 할 예정이기도 했지만 혹시나 해서 서둘러 훑어봤더니 이건 새 코덱스가 아니라 저주 수준이네요.

추가되는 전략(Stratagem)도 하위호환이거나 그닥 쓸모없어 보이고,

이럴거면 스페이스 마린 코덱스를 그냥 쓰는게 낫지 않나요?





아님 아즈라엘만 믿고 가라는 겁니까?

이게 이번주 토요일 예구 전에 공개되었으면 예구가 참 볼만했겠습니다.




날개를 뜯고 강제로 억눌린데다가 특징까지 대부분 거세당한 다크 엔젤이라…

이럴거면 뎃흐윙(Deathwing) 왜 해요?


…정녕 다크 엔젤은 이제 믿을 건 어웨이크닝뿐인가 봅니다.





팬이 다 살립니다, 에혀.


댓글

  1. 다른 애들도 조질거니 미리 맛보라...가 아니면 좋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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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전체 하향 평준화의 시작일까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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